본문 바로가기

히가시노 게이고 소설 Top 5

gangwon-special autonomy-do 발행일 : 2022-02-03

목차

    히가시노 게이고는 한국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는 일본의 대표적인 추리소설 작가입니다. 특히 1985년 등단한 이래 소설, 에세이, 동화까지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100개 이상 출간하고 있는 다작 작가로 유명합니다. 1989, 1990년에는 1년에 각각 5작품, 4작품을 발표했고 그 이후로도 쭉 1년에 1~2작품 이상 출간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이 워낙 많기 때문에 어떤 작품부터 읽어야 할지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영화, 드라마로도 만들어져 한국에서도 큰 사랑을 받은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 <용의자X의 헌신>부터 신작까지 히가시노 게이고 작품 인기순위와 함께 추천작품을 소개합니다.

     

    히가시노 게이고 책 추천 Top 5

     

    1.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 기적과 감동을 추리하는 후기 대표
    2. <용의자 x의 헌신> - 유가와 교수 시리즈 세 번째 나오키상 수상작
    3. <백야행> - 일본과 한국에서 영화화된 팜므파탈 미스터리의 원조
    4. <악의> - 가가 형사 시리즈 중에서 가장 숨 막히는 두뇌 게임
    5. <탐정 클럽> - 불가능한 범죄에 도전하는 의문의 탐정 클럽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히가시노 게이고 책 추천 베스트 3, 말이 필요 없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감동 대작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입니다.

    이제는 명실상부 히가시노 게이고 후반기 작품 세계를 상징하는 살아있는 전설 같은 책입니다. 30여 년 동안 비어 있던 나미야 잡화점에 숨어든 삼인조 도둑들 앞으로 고민 상담 편지가 도착합니다. 기묘한 공간에서 벌어지는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가슴 훈훈한 이야기, 그리고 허를 찌르는 추리로 2012년 출간되어 지금까지 롱런하고 있고 영화로도 사랑받은 명작입니다.

    용의자 x의 헌신

    히가시노 게이고 책 추천 베스트 1위는 바로 <용의자 x의 헌신>입니다. 히가시노 게이고 작품 중 자타가 공인하는 최고의 미스터리 아직 읽지 않으셨다면 꼭 일독 강추 드립니다. 134회 나오키상 수상작, 히가시노 월드의 정점을 이루는 작품이자 단연코 독보적인 미스터리 <용의자 x의 헌신>입니다. 사건을 파헤치는 천재 물리학자와 완벽한 알리바이를 만든 천재 수학자의 대결. 완벽한 미스터리 소설이면서 거룩한 사랑의 기록으로 각인된 <용의자 x의 헌신>은 나오키상 수상과 함께 '이 미스터리가 최고', '본격 미스터리 베스트 10', '주간문춘 미스터리 베스트 10' 등을 휩쓸어 일본 미스터리 소설 부문 최초로 3관왕을 기록한 책입니다.

     

    물론 영화로도 제작이 되었는데, 일본의 국민배우 후쿠야마 마사하루가 주인공 유가와 마나부 교수로, 그와 경쟁하는 친구 수학 천재 이시가미 테츠야 역에는 츠츠미 신이치가 분해 불꽃같은 연기 대결을 펼친 영화 <용의자 x의 헌신>은 일본 박스오피스 1, 홍콩 박스오피스 1위를 동시에 석권하면서 원작의 인기를 이어 갔습니다<용의자 x 적 헌신>(2018)이란 제목으로 중국에서도 제작 개봉될 정도로 범아시아적 사랑을 받고 있는 Top 미스터리입니다. 참고로 한국과 중국에서 만든 <용의자 x의 헌신>은 완성도와 흥행에서 모두 아쉬움을 남겼는데요, 현재 넷플릭스에서 볼 수 있습니다.

     

    백야행

    히가시노 게이고 책 추천 베스트 2<백야행>입니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 중에서 <환야>, <라플라스의 마녀>, <마력의 태동> 등 주변인들을 파멸시키는 팜므파탈의 이야기는 히가시노 게이고가 꾸준히 창출해 나가고 있는 또 다른 미스터리의 축인데요, <백야행>은 그 팜므파탈 미스터리의 출발점입니다. 한국에서는 2009<백야행 : 하얀 어둠 속을 걷다>로 개봉되었는데요. 주연 배우 한석규, 손예진, 고수의 열연이 빛났지만 원작의 스토리를 좀 더 잘 살렸으면 하는 안타까움이 남아있습니다.

     

    악의

    히가시노 게이고 책 추천 베스트 4, <악의>입니다.

    유가와 교수 시리즈와 함께 쌍박을 이루는 가가 형사 시리즈 중에서 네 번째 작품입니다. 베스트셀러 작가의 죽음을 둘러싼 사건의 실체를 찾는 두뇌 게임을 다룬 작품으로, 가가 교이치로 형사의 매력에다 <용의자 X의 헌신>을 능가하는 감동과 반전, 그리고 충격적인 결말을 그린 작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탐정클럽

    히가시노 게이고 책 추천 베스트 5, 일본 아마존 독자 서평에서 탐정 갈릴레오보다 가가 형사보다 매력적이라 평가받은 <탐정 클럽>입니다. 해결 가능성 0%에 육박하는 불가능한 범죄 해결에 도전하는 조사 기관 탐정 클럽의 활약을 그린 미스터리로 치밀한 트릭, 충격적인 반전, 베일에 싸인 탐정 클럽의 주인공 등 히가시노 월드의 정수가 집결된 걸작입니다. 마니아들 사이에서 속편을 목이 마르게 기다리는 문제작이나, 아직 후편 집필 소식은 없습니다.

     

    그 외 히가시노 게이고의 걸작들

     

     

     

    호숫가 살인사건

    입시 지옥에 붕괴하는 일본의 사회상을 고발한 <호숫가 살인사건>입니다.

    호숫가 별장에서 일어난 살인 사건 뒤에 합숙과외의 숨겨진 비밀, 입시 경쟁이라는 흔해빠진 소재도 히가시노 게이고의 손을 통하면 차원이 다른 이야기로 전개됨을 입증한 미스터리입니다. 입시 지옥이란 현실에 밀실 트릭 살인 사건을 결합한 사회파 미스터리로 영화 <호숫가 살인사건>의 원작 소설.

    방과 후

    거미줄처럼 탄탄한 복선, 참신한 이중 밀실 트릭, 매끄러운 사건 전개 방식 그리고 우리 주변 여고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등장인물 등 데뷔작이라고 믿기지 않는 학원 미스터리 소설이 갖추어야 할 필수 요소들을 완벽하게 갖춘 작품이란 평가를 받았습니다.

    <방과 후>로 데뷔 후, 왕성한 활동을 하던 히가시노 게이고는 1999<비밀>로 제52회 일본 추리 작가 협회상을 수상했습니다. 교통사고로 아내는 죽고 딸은 기적적으로 살아나지만, 놀랍게도 딸의 몸에 아내의 영혼이 자리 잡고 있다는 파격적인 소재로 아버지이면서 아버지가 아니고, 남편이면서 남편이 아닌 한 남자의 가슴 시린 사랑 이야기를 그린 <비밀>은 마지막 한 페이지의 반전이 독자들을 더욱 놀라게 한 작품입니다.

     

    비밀

    일본의 각종 잡지나 매스컴을 떠들썩하게 만들었고, 그 해 히로스에 료코 주연의 영화로도 개봉되어 관객들에게 눈물과 감동을 선사한 히가시노 게이고의 대표작입니다.

    (‘비밀을 시작으로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이 본격적으로 영화화되기 시작했네요.)

     

    성녀의 구제

    IT 회사 사장이 자신의 집에서 독살된 채 발견되고, 이혼을 요구당한 그의 아내가 강력한 용의자로 떠오릅니다. 그러나 그녀에게는 완벽한 알리바이가 있는데요, 이론적으로는 가능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있을 수 없는 완전범죄의 실체를 풀어나가는 유가와 교수의 활약으로 경악스러운 사건의 결말이 드러나는 내용입니다.

     

    갈릴레오의 고뇌

    고도의 과학적 트릭을 이용해서 전개되는 다섯 편의 사건 속에는 그 이면에 흐르는 따뜻한 인간 드라마를 담겨 있습니다. 히가시노 게이고는 유가와 교수를 앞세워 독자들과 섬뜩한 두뇌 게임을 펼치면서도 가슴 따뜻한 감동을 잊지 않고 있는데요. 탐정 갈릴레오, 유가와 교수 시리즈는 일본에서만 누적 500만 부를 돌파하며 큰 인기를 누렸습니다.

     

    한여름의 방정식

    <한여름의 방정식>은 천재 과학자 유가와 교수가 바닷가에서 우연히 만난 소년 교헤이와 함께 전 경시청 형사의 의문의 죽음을 추적하게 되고 그에 얽힌 16년 전 살인 사건의 진실을 파헤치는 스토리입니다. 영화로도 개봉되어 200만 이상 관객을 동원하고 배우 후쿠야마 마사하루에게 요코하마 영화제 남우주연상 수상이란 영광을 안겨 준 원작 소설로 <용의자 x의 헌신> 이후 시리즈에 또 하나의 획을 긋는 걸작 장편 미스터리로 인정받는 작품입니다.

     

    한편 다작하는 작가이기 때문인지 추리소설 특유의 추리장치나 복선, 사건의 계기 등 개연성이 떨어진다는 일부의 지적도 있지만 에도가와 란포상, 일본 추리작가협회상, 나오키상 등 일본의 저명한 작가 상을 다수 수상한 이력이 있는 작품성과 대중성을 모두 인정받은 믿고보는 작가 중 하나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