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 외화통장 재테크와 외화보험의 차이
목차
국내 원화의 가치가 날이 갈수록 하락하며 많은 분들이 달러를 통한 환테크나 달러보험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데요. 추락하는 원화 모으기 대신 환율차액을 통해 이익을 얻기를 원하는 분들은 아래 글에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바로가기)
은행 외화통장
해외주식 투자 시에는 이익에 대한 세금이 부과되는 것과 달리 달러예금 같은 환테크 상품은 그 차익으로 발생하는 이득에 대해서 따로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금과 함께 비교적 안정적으로 자산을 관리할 수 있는 점이 인기비결이기도 합니다.
상품을 가입하기 전 유심히 살펴봐야할 부분으로는 은행별로 각기 다른 환전수수료를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이라도 수수료 경쟁력이 좋은 곳을 선택하는 걸 권유 드리고 각 은행별로 이벤트를 진행하는 곳도 있으니 비교해보고 결정해보세요.
다른 방법으로는 증권계좌를 통한 달러채권을 사들이는 방식도 있는데요. 상대적으로 외화통장 예금금리보다는 기대수익률이 높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예금자보호가 안 된다는 단점 또한 있습니다. 무조건 좋기만 한 것은 없다는 것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당연히 투자 시점은 달러 예금통장을 만들어 놓고 환율변화를 예의주시하면서 달라 가격이 떨어지는 시점에 매입하는 게 유리합니다. 국내 경제 상황이 악화될 때가 그 투자 시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주식투자처럼 단기적인 재테크로 접근하기 보다는 금에 투자하는 것처럼 접근전략이 필요합니다.
외화보험은 무엇인가?
보험료를 내는 것과 보험금을 받는 것 모두 외국통화로 이뤄지는 상품을 일컬어 외화보험이라고 합니다. 민영보험사들이 시중에서 판매하는 유형은 미국 달러와 중국위안화상품이 대표적입니다.
외화보험 유의사항
환율에 따라 내야하는 보험료 또는 향후 받게 되는 보험금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또한 가입의사가 있는 상품이 금리 연동형인지? 금리 확정형인지?를 꼭 확인하셔야합니다. 특히 금리연동형을 선택하게 되면 만기시점에 공시이율의 변동 상황에 따라서 받을 수 있는 만기금액이 많아질 수도 있고 적어질 수도 있으니 이점 또한 반드시 숙지해두셔야 합니다.
유의사항 하나 더!
외화통장 상품과는 달리 보험은 환테크를 생각하는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장기간 유지해야하는 보험의 특성상 단기적으로 환율변동에 대응해서 수익을 발생시키지 못하고, 능동적인 대처가 어렵습니다.
만약 불가피하게 중도에 해약하게 되면 그동안 불입한 원금대비 해지환급금이 적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