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역사 - 기원부터 현재까지
목차
“빰바이야 아아”
음악은 인류 역사를 통틀어 중요한 문화적, 사회적 요소이다.
그것은 고대에는 사람들이 부족간의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도왔으며 중세 및 현재에는 종종 종교적 혹은 정신적 필요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음악이 어떻게 수 세기 동안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발전했을까? 음악적 측면에서 다른 문화와 세대는 어떤 공통점을 가지고 있을까?
우리는 수년 동안 인간의 두뇌가 발달해 온 모든 다양한 음악 장르, 스타일, 접근법으로부터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음악의 기원
현존하는 몇몇 부족 인구의 행동을 살펴보면, 우리는 가장 단순한 형태의 사회에서도 음악은 두드러진 역할을 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선사시대 남녀들은 아마도 종교적이거나 오락적인 이유로 자연의 소리를 흉내 내는 방법으로 음악을 만들기 시작했을 것이다. 고고학자들이 플룻과 같은 몇 가지 초보적인 악기 유물들을 발견했음에도 불구하고, 최초로 사용된 악기는 인간의 목소리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몇몇 연구자들은 몇몇 고고학적 발견들이 실제로 네안데르탈인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고 말했는데, 이것은 인류가 우리가 믿던 이전 방식으로 음악을 발견했다는 것을 증명한다.
유럽과 아시아의 고대 음악
글쓰기 시스템의 발달로 오늘날처럼 음악을 작곡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사상 최초로 '알파벳'이라는 쐐기꼴로 쓰인 이 곡은 시리아에서 발견됐으며 34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연구자들은 벽, 화병, 그리고 다른 물건들에 그려진 그림들을 연구함으로써 고대 음악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아낼 수 있었고, 예를 들어 고대 그리스에는 현대의 백파이프와 유사한 악기들이 이미 존재했다는 것을 추론했다.
고대 음악은 중동, 특히 페르시아 제국, 이집트에서도 꽃을 피웠다. 히브리인들은 또한 대부분 종교적 이유로 일찍부터 특정한 음악 형식을 개발했다.
고대 아시아, 특히 인도에서 음악에 대한 그들의 지식을 기록 및 알리기 위해 연구자들은 인도 고전음악에 대한 귀중한 정보를 담고 있는 신성한 힌두교 서적인 베다스를 파헤쳤다.
중세
중세음악과 르네상스음악에 대한 풍부한 연구가 있다. 중세에는 다성 음악이 꽃을 피웠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것의 기초를 다지는 새로운 표기법 체계도 함께 꽃을 피웠다.
르네상스 시대부터 클래식 음악까지
르네상스 시대에 작곡가들은 바로크 음악이 나중에 어떤 음악이 될 것인지에 대한 기초를 닦았다. 대위법의 발전과 특히 크로마티즘의 사용은 나중에 바흐나 비발디 같은 바로크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줄 것이다. 특히 바로크 시대에는 작곡가들이 더 풍부한 앙상블을 위한 음악을 창작하기 시작했는데, 이 앙상블은 나중에 완전한 오케스트라로 발전하게 될 것이다. 소나타와 푸가처럼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되고 있는 몇몇 형태는 이 시기에 발명되었다.
오페라와 낭만주의 음악
모차르트부터 베토벤, 하이든부터 슈베르트에 이르기까지 많은 다양한 작곡가들이 다양한 형식, 멜로디 아이디어, 혁신적인 조화 솔루션, 악기 등을 실험했다. 이 클래식 시대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오페라로 알려진 음악과 연극을 혼합한 새로운 형태의 개발을 포함했다. 교향곡도 큰 인기를 끌었다. 이 넓은 시간 범위 안에서 다양한 조류와 하위 장르가 번성했다.
오늘날 가장 알려지고 사랑받는 전류 중 하나는 쇼팽, 슈만, 브람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불러온 낭만주의 음악이다.
재즈와 블루스
유럽 밖, 아프리카계 미국인 사회에서는, 부분적으로 아프리카의 전통과 부분적으로 기독교 종교에 의해 영감을 받은 음악에 대한 완전히 새로운 접근법이 그 규범을 이어받아 흔들었다.
재즈와 블루스는 유럽의 클래식 음악이 이전에 그랬던 것처럼 다른 모든 현대 장르에 중요한 토대를 마련했다. 즉흥 연주와 분명한 콜 앤드 리액션 구조를 바탕으로 재즈곡은 곧 주류를 장악하고 비밥과 같은 많은 다른 흐름과 하위 장르를 거쳐 60년대까지 탄탄한 주인공으로 남아 있었다.
락앤팝 음악
50년대에 걸쳐 로큰롤이 나타나 블루스 형태에서 직접 유래한 로큰롤은 대단한 유행이 되었고 문화와 사회의 많은 다른 측면에 영향을 주었다. 그것은 또한 수많은 다른 장르와 하위 장르의 강력한 토대가 되어 대중음악의 영역으로 확장되었다. 예를 들어 비틀즈와 같은 그룹들은 그들의 노래에 종종 겹치는 이 두 세계 사이의 가교 역할을 했다. 대신 롤링 스톤스와 같은 다른 밴드들은 그들의 클래식한 블루스 러프 사운드를 유행시켰다.
전자음악
신기술과 컴퓨터의 발달은 예술가들이 음악에 전혀 다른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게 했다. 그들은 더 이상 곡조를 작곡하기 위해 악기를 연주할 필요가 없었고, 단지 소프트웨어 한 조각이나 전자 장치를 사용하여 전달할 수 있었다. 오늘날의 주류 음악에서는 음악적 관점에서 노래 구조는 여전히 50년대부터 우리가 들었던 클래식 록과 대중음악의 기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전자 도구와 자원이 매우 존재한다.
댓글